본문 바로가기

마음의소리

혼돈의 시대 리더의 탄생 2

반응형

혼돈의시대 리더의탄생

혼돈의 시대 리더의 탄생

 

 

1부 야망과 리더십의 자각, 시어도어 루스벨트

 

혼돈의시대 리더의탄생
혼돈의시대 리더의탄생

 

안녕하세요! 행동하는 자유인입니다. 혼돈의 시대 리더의 탄생 두 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시어도어 루스벨트의 야망과 리더십의 자각 편입니다. 시어도어 루스벨트의 어릴 적 삶은 에이브러햄 링컨과는 전혀 다릅니다. 시어도어 루스벨트의 아버지는 존경받는 자선가이며 가문의 명성도 좋았습니다. 

 

하지만 시어도어 루스벨트는 어릴적 건강하지 못했죠. 

"누구도 내가 오래 살 거라고 생각하지 않는 듯했다."
링컨과 달리 루스벨트는 처음부터 리더로 두각을 나타내지는 않았다. 주변 사람들도 그를 리더로 판단하지 않았다. 불안한 건강 상태로 학교를 다니지 못했고, 또래 소년들과 자연스러운 관계를 맺지도 못했다. 

혼돈의시대 리더의탄생

 

 

시어도어 루스벨트에게서 배우는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 두가지

 

첫 번째 시어도어 루스벨트도 책을 좋아했습니다

"오빠는 육체적으로 격한 활동을 할 수 없었던 까닭에 항상 책을 읽거나 글을 썼다."

 

그는 독서를 통해 성공한 사람들을 만났고 그들을 따라 했습니다. 

"그들을 아느냐고요? 그들과 함께 잠을 잤고, 그들과 함께 밥을 먹었습니다. 그들의 장점과 약점을 지금도 훤히 알고 있습니다."

 

결국 그는 성공한 사람들과 같아졌습니다. 

"그는 엄청난 노력과 끈덕진 단련으로 강인한 체력을 얻었고, 습관적인 시각화 훈련으로 두려움을 극복하고 대담해졌다." 
링컨과 루스벨트 모두에게 책은 "최고의 동반자"였다. 평생 동안 그들은 하루도 빠짐없이 책을 읽었다. 식사를 기다리는 동안, 방문객을 만나는 틈틈이, 침대에 누워 잠들기 전에 잠깐의 시간도 허투루 보내지 않고 독서에 할애했다.

 

두 번째 성공한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인문학을 공부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사람의 본성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죠. 그런 사람은 포용력이 있으며, 타인을 배려합니다. 진심을 가진 마음으로 타인을 대해야 사람들을 끌어당기는 인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어떤 분야에서나 리더는 "무엇보다 인간의 본성에 대해 알아야 한다. 즉, 인간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야 한다. 리더는 산문 작가와 시인이 상상력을 발휘해 쓴 작품에서 인간의 본성과 욕구를 알아낼 수 있다."

 

그는 자신이 "지극히 중요한 인물"이 아니고, 다른 사람들이 황금처럼 순수하지 않더라도 그들과 협력하는 게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인정하기 시작했다. 또 "원하는걸 모두 얻을 수 없다면 취할 수 있는 것만이라도 취해야 한다는 것"도 알게 됐다. 그때부터 루스벨트는 다른 의원을 돕는데 집중했고, 그 대가로 그들도 루스벨트에게 도움을 주었다.

혼돈의시대 리더의탄생


행동하는 자유인 생각

 

혼돈의 시대 리더의 탄생의 1부 야망과 리더십의 자각에서 시어도어 루스벨트 편을 읽으면서 느낀 점

약점은 언제든 강점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루스벨트는 지나친 자기중심적 세계관을 바꿀 줄 알았고, 건강하지 못했던 몸을 엄청난 노력으로 바꿀 줄 알았습니다.

 

대부분의 인간은 자신이 뛰어나다고 생각하면 거만해져 남을 무시하게 됩니다. 그런 자신을 다른 이가 공격을 하게 되면 그걸 받아들이지 못해 다른 이에게 공격을 합니다. 하지만 루스벨트는 받아들여 바꿀 줄 아는 능력을 가졌습니다. 

 

저는 그런 능력이 독서를 통한 인문학적 성찰을 통해 길러졌다고 봅니다. 타인이 나를 비난하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은 정말 어려운 행동입니다.

 

그러나 악의적인 비난과 비판을 선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무조건적인 포용은 오히려 나를 아프게 할 수 있습니다. 받아들이는 것을 선별할 줄 아는 것도 능력입니다. 

 

인문학적 통찰은 쉽게 얻을 수 없습니다. 나의 감정을 먼저 아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나의 감정의 곧 타인의 감정입니다. 인간의 감정은 비슷합니다.

 

내가 하기 싫은 일은 남도 하기 싫습니다. 감정은 전이가 됩니다. 부정적인 감정은 타인에게 전달이 됩니다. 긍정적인 감정도 타인에게 전달이 됩니다. 

 

왓칭이라는 책을 읽어보면 감정이 전이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감정이 전이가 내 삶의 모든 영역에 엄청난 영향력을 가진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성공한 사람들이 성공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저는 독서를 통한 감정의 전이를 바꿀 줄 알았기 때문이라 봅니다. 이 사실을 믿지 못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이겠지만 저는 사실이라고 믿습니다.

 

운동을 통해 긍정의 에너지와 열정을 끝까지 가져갈 수 있었습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을 보면 운동을 합니다. 운동이 성공과 무슨 연관이 있을까? 물어본다면 "몸이 먼저다"라는 책을 권해드립니다.

 

몸이 바뀌면 정신이 바뀝니다. 스트레스는 낮아지고 집중력은 높아집니다. 웃음이 많아지고 얼굴이 바뀝니다. 컨디션이 좋아지면서 밝은 에너지를 얻게 됩니다.

 

밝은 에너지를 가진 사람들은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우리는 첫 만남에서 긍정의 에너지와 부정의 에너지를 가진 사람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긍정의 에너지를 가진 사람과 있고 싶어 합니다. 당연한 사실입니다. 부자가 되고 성공하는 법이라는 것은 사람들이 따르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카리스마 기 같은 에너지도 상상에서 나온다. 즉 반복된 상상의 결정체입니다. 나의 상상은 나를 만듭니다. 이것을 깨닫고 행동하면서부터 삶은 바뀌게 됩니다. 

 

성공하고 싶다면 독서와 운동을 해야 합니다. 저도 매일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가장 기본적인 것에서 진리를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오늘도 성공을 위해 제가 쓴 글을 읽고 있는 분이라면 반드시 한 발자국 앞으로 나아간 것입니다. 

 


남을 성공하게 도와주는 것이 바로 당신이 가장 크고 빠르게 성공하는 길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