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의소리

대기만성 대통령 프랭클린 루즈벨트에게서 배우다-혼돈의 시대 리더의 탄생 3

반응형

혼돈의시대 리더의탄생 대기만성

대기만성 대통령 프랭클린 루즈벨트에게서 배우다.

혼돈의 시대 리더의 탄생

 

대기만성 : 크게 될 사람은 늦게라도 성공한다

 

당신은 대기만성형인가요?

자신에게 한번 질문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처음부터 뛰어난 실력으로 일을 처리 해나가 인정을 받고 성공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저한테 물어본다면 저는 대기만성형이 되고 싶은 사람입니다. 아직 성공하지 못했고 성공을 위해 나아가는 현재 진행형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대기만성형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프랭클린 루즈벨트가 어떻게 대기만성이 되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성공을 하고 싶다면 성공한 사람을 따라 하면 됩니다. 오늘 참고할 책은 '혼돈의 시대 리더의 탄생'입니다.


 

오늘의 목표

혼돈의 시대 리더의 탄생 책에 나오는 프랭클린 루즈벨트 대통령을 통해 어떻게 성공했는지 알 수 있다.

 

혼돈의 시대 리더의 탄생 대기만성

 

 

프랭클린 루즈벨트는 대기만성형입니다.

"리더로 성장하기 위해 반드시 지켜야 할 시간표는 없다."

 

"남다른 적극성이나 집중력이 있었다는 증거도 없다. 일반적인 기준에 따르면 외모는 셋 중 가장 뛰어났지만, 에이브러햄만큼 출중한 체력과 운동 능력은 없었고, 시어도어처럼 주변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위압감을 주었던 무궁무진한 에너지도 없었다."

 

훗날 아들이 대통령이 될 거라고 상상한 적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세라조차 "단 한 번도 없었다. 프랭클린이 대통령이 될 거라고, 아니 어떤 직책이든 공인이 될 거라고는 상상조차 못 했다."라고 대답할 정도였다.

 

우리 주위를 보면 처음에는 조용히 있지만 점점 두각을 보이는 친구를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을 적극적으로 표현하지는 않지만 마음속으로는 열정을 불태우며 차근차근 준비를 하고 있던 사람들입니다. 이런 친구들은 기회가 오면 바로잡고 상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회가 왔지만 그것이 기회인지도 잘 모르고 지나갑니다. 

 

"어린아이 프랭클린의 무사 태평한 겉모습 뒤에는 그런 삶을 더 큰 세계에서도 향유하며 세상 사람들에게 관심받을 만한 일을 해내고 싶다는 욕망이 감추어져 있었다."

 

"민주당 후보로 주 의원에 출마하라는 뜻밖의 제안을 받게 된다. 그야말로 행운이 제 발로 찾아온 셈이다. 프랭클린은 정계에 뛰어들려는 열의를 보이며 그 제안을 주저 없이 받아들였다. 프랭클린의 내면에는 누구도 모르는 욕망이 있었던 것이다."

 

프랭클린이 선택받은 이유보다 더 주목되는 것은 그의 반응이었다. 

 

"정말 기쁩니다. 저에게 무엇을 하고 어디를 가고 누구를 찾아야 하는지 말씀만 해주십시오!" 라며 열정적으로 대답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을 낮추고 타인을 존중하고 겸손한 태도를 보입니다. 프랭클린 루즈벨트도 마찬가였습니다.

 

"루즈벨트가 꾸밈없이 악수를 청하며 조금도 오만한 기색 없이 조언을 구한 태도는 톰 레너드뿐만 아니라 더치스 카운티의 많은 유권자를 자기편으로 끌어들이기에 충분했다."

 

"오히려 프랭클린은 주민들에게 일과 가족과 삶에 대해 푸념할 기회를 주었다. 물론 프랭클린도 말하는 걸 좋아했지만, 어느새 경청하는 법을 터득했다. 고개를 끄덕이며 공감하고 경청하는 자세는 그 후로도 프랭클린 루스벨트를 특징짓는 상징이 됐다."

 

혼돈의 시대 리더의 탄생 책을 읽다 보면 프랭클린 루즈벨트은 정말 노력형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기만성형들은 열정을 가지고 꾸준히 노력하여 결국에는 성과를 내는 사람들입니다. 포기하지 않는 근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냐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느껴집니다. 프랭클린 루즈벨트는 많은 직책을 맡았지만 항상 그곳에서 우수한 결과를 보이며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습니다. 자신이 얻고자 하는 것에 몰입하는 집중력이 대단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한 계단 한 계단씩 위로 올라간 케이스인 것 같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웬만한 것에 흔들리 않습니다. 포기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들이 루즈벨트에게 무작정 헌신한 건 아니었다. 기차 유세를 함께하며 수개월 동안 그를 가까이에서 지켜본 뒤, 그를 존경하고 사랑하게 됐다. 그전에는 누구도 프랭클린 루즈벨트를 잠재적인 대통령 후보로 생각하지 않았지만, 그를 항상 프랭클린이라 불렀던 극소수 중 한 명이었던 루이스 하우는 확신이 있었다. 실제로 그는 한 기자에게 "처음 만났을 때 나는 그를 대통령감이라고 확신했다. 사고가 있지 않으면 그가 틀림없이 미국 대통령이 될 것이라 확신"했다고 회고하기도 했다.


 

행동하는 자유인 생각

 

대기만성

큰 그릇은 늦게 이루어진다는 뜻으로 크게 될 인물은 오랜 공적을 쌓아 늦게 이루 짐

우리는 너무 급하게 결과를 내려는 욕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도 그렇습니다. 결국 성공은 낙엽이 싸여 퇴비가 되어 퇴비에서 아름다운 꽃을 피우듯 차근차근 실력을 쌓아 올려야 합니다. 조급할수록 빨리 포기하게 됩니다.

 

아주 작은 반복이 모여 습관을 만들고 그 습관들이 모여 신념을 만들어냅니다. 신념은 바꾸기 어렵습니다. 내 안에 긍적의 신념을 불어넣어야 성공합니다. 부정적인 사람은 절대 성공할 수 없습니다. 그건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욕심은 나를 힘들게 만들고 일찍 포기하게 만듭니다. 

 

-성공은 긍정적인 사고를 가진 성실한 사람이 이루어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