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으로 기준금리 인상에 시중 대출 금리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미국도 소비자물가지수(CPI)가 급상승함에 따라 미국도 금리를 가파르게 상승시키고 있습니다.
미국 7월 발표 소비자물가지수가 전년대비 9.1% 상승함에 따라 이번 7월 28일에 열리는 FOMC 회의에서 미국의 기준금리를 0.75~1% 상승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기준금리를 0.75%만 올려도 한국의 기준금리 보다 미국 기준금리가 높은 상태가 됩니다.
한국은 현재 2.25인데 미국은 2.5가 되기 때문입니다.
당국은 과거 금리 역전 사례처럼 자본 유출이 심각하지 않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금리역전이 일어나면 환율 급등 등 및 인플레이션 압박이 높아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금리 역전이 긍정 영향보다는 부정영향에 좀 더 가깝다는 것은 사실일 것 같습니다.
정부에서 걱정하는 사항은 금리가 상승함에 따라 빚투족 영끌족이 파산 가능성입니다.
이게 간단한 문제가 아닙니다.
코로나 위기로 대규모 자금이 시중에 풀린 결과 자산 가격이 폭등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코인과 주식 부동산에 담보대출 및 신용대출 빚을 지고 투자를 하였습니다.
그 결과는 수익을 보고 빠져 나간 투자자들도 소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폭락장을 맞이하였다는 것입니다.
영끌하여 투자하였다는 것과 현재 까지도 영끌 투자하고 있다는 것은 최소한의 소비를 가지고 연명할 수밖에 없다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코인, 주식, 부동산과 같은 자산가격의 폭락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라는 점이죠.
이게 한국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도 아주 중요한 사항입니다.
소비가 줄어들면 기업은 재고가 쌓이게 되고 당연히 기업의 영업이익이 줄어들고, 신용도가 낮았던 기업에서는 매출이 나오지 않으니 대출을 감당하기도 힘든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파산하는 기업도 생기게 마련이죠.
파산하는 기업이 생기게 되면 당연히 주가에 영향을 줄 것입니다. 악재가 되풀이가 되는 것이 두려운 것입니다.
개인사업자 대출과 가계대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였고, 연체율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청년 층만이라도 구제하려는 이유를 어느 정도는 이해가 가는 상황입니다.
그만큼 한국 경제에 아주 심각한 영향을 주고 있다는 반증이겠죠.
빚투족 영끌족 지원규모
빚투로 손실을 입은 만 34세 이하 저신용 청년층
최대 50% 이자 감면
최대 3년간 원금 상환 유예
취약계층 부채 부담 완화해 주기 위해
맞춤형 자금지원 41조2000억원
저금리 대환 프로그램 8조5000억원
새출발기금 30조원 등
125조원+α 규모의 방안
최대 4만8000명의 청년들이 1인당 연간 141만~263만원 가량의 이자부담 경감
방향성
인플레이션이 예전만큼 낮아져야 합니다.
그래야 금리 인상을 멈추게 될 것입니다.
FED는 기대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해 지속적으로 금리를 올릴 겁니다.
만약 금리 인상으로 경제가 너무 안 좋아 금리 올리는 것을 멈추게 되면 이건 더욱더 악재가 될 수 있습니다.
기대 인플레이션을 낮추지 못하고 금리를 멈춘다는 것은 다시 인플레이션이 상승하게 될 것이고, 소비 심리는 더욱더 악화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정리를 하자면
FED는 지속적으로 금리를 인상하여 기대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한 노력을 할 것입니다.
유가 및 원자재 가격 하락으로 인플레이션이 정점을 찍었다는 시각이 있지만 기대 인플레이션은 기회만 생기면 찰나에 다시 상승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인플레이션이 이전만큼 낮아지려면 시간이 필요할 것입니다.
우크라이나 러시아의 전쟁의 장기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지금 현상이 장기화될수록 환율에 영향을 받는 신흥국이나 인플레이션을 잡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르는 유럽이나 일본과 같은 국가의 신용위험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금리 인상으로 기업 공급 감소, 가계 소비 감소로 인한 코인, 주식, 부동산과 같은 자산 가격이 떨어질 것입니다.
대처 방안
대출을 줄이고, 자산 가격의 하방 경직성을 확인 후 투자 시점을 포착하여 다시 기회를 노려야 합니다.
만약 공매도 과다 종목으로 많이 물린 종목이 있다면 정부 공매도 일시 금지 조치가 나올 때까지 기다려 보는 것도 기회가 될 수 있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최근 공매도 금지에 관한 언론 기사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금융위원장의 발언도 공매도에 관해서는 시장 상황을 보며 판단하겠다고 했습니다.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만약 이보다 더 주식이 폭락하게 된다면 공매도 제한 조치가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매도 제한 조치가 나오면 주식이 상승할 것입니다.
한국이 다른 아시아 나라에 비해 공매도가 많은 것은 중국은 공매도가 안됩니다.
대만에서도 공매도가 잘 안 됩니다. 대만은 주식을 산거에 절반까지만 공매도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그런 제한이 없다 보니까 중국 주식 사고, 대만 주식 사고, 위험을 헷지 하기 위해서 한국 주식 공매도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한국 공매도가 다른 나라에 비해 많아서 만약 공매도 제한 조치가 나오면 급등할 가능성을 보아야 합니다.
아마 정부는 지금의 경제 상황을 보면 재폭락에 대비해서 히든카드로 놔두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모든 만물은 파장으로 되어있습니다.
오르면 내리고 내리면 오릅니다.
지금은 내렸지만 당연히 오르기 마련입니다.
만물의 법칙입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반도체 칩(chip)4 동맹 참여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반도체 관련주에 타격 있을까?
https://zipsori.tistory.com/69
최근 주식 주가 하락 요인 원인
https://zipsori.tistory.com/68
바이든 대통령 삼성전자 방문 삼성전자 주식 투자 방법
https://zipsori.tistory.com/64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NFT뜻, NFT란? 개념 쉽게 알아보기 (0) | 2022.07.29 |
---|---|
재닛 옐런 재무부 장관이 말하는 프렌드쇼어링이란? 뜻 쉽게 설명 (0) | 2022.07.27 |
반도체 칩(chip)4 동맹 참여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반도체 관련주에 타격 있을까? (2) | 2022.07.23 |
최근 주식 주가 하락 요인 원인 (0) | 2022.06.20 |
반도체 실리콘 웨이퍼 무엇으로 만들까요? (0) | 2022.06.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