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스토어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로 창업하기

반응형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로 창업을 시작하려면 먼저 위탁업체를 만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처음에 여러 위탁 판매처를 찾는 것보다 자신이 판매하는 상품의 종류에 맞는 위탁업체 한 군데를 선정해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이 선정한다고 해서 되는 것은 아니지만 여러 업체를 만나보면서 그 가운데 한 군데를 집중하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시작은 그렇게 하고 상품 판매량이 높아지면 좀 더 마진율이 높은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마진율만 신경 써서는 안 되고 업체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는지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위탁업체와 일을 하다 보면 상품 재고량 파악을 잘할 수 없을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위탁업체와의 소통도 아주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만약 상품의 하자로 인해 내가 모르는 분야를 상담을 해야 하는 경우도 생길 수가 있는데 이때 위탁업체와의 소통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마진율만 고려해서는 안되고 위탁업체와 소통이 잘되는지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저는 도매상을 거래처로 해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마진율은 7%~20% 정도가 됩니다. 마진율을 설정할 때도 아주 중요한 요소인 것 같습니다. 저는 처음에는 상품을 거의 노마진 전략을 택해서 판매량을 늘려갑니다. 어느 정도 판매량을 늘린 다음 상품평이나 노출 순위가 상위권에 올라오면 마진율을 높이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이 방법이 좋을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많은 수익을 내려고 하면 판매량이 없어서 더디게 팔릴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물론 나름 마케팅을 잘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저한테는 이 방법이 좋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지금도 그 방법이 통한다고 생각합니다.

 

위탁업체에게도 이 방법을 잘 설명하면 자신들의 마진을 조금 낮춰서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서로 윈윈 전략입니다. 이후 순위권에 내 상품이 올라가고 상품평이 쌓였을 때 그때 마진율을 높여도 되기 때문입니다. 1년만 장사를 할게 아니기 때문에 올해는 마진율이 적더라도 내년을 바라보았을 때 아주 좋은 방법이죠

 

위탁업체 찾는 방법은 구글에 도매처를 찾으면 다 나옵니다. 무작정 전화를 걸어 설명하면 됩니다. 처음에는 잘 안될 경우도 있지만 하다 보면 분명 자신과 맞는 도매처를 찾을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저는 위탁판매의 성공요인은 위탁업체와의 소통과 신뢰라고 봅니다. 내가 손해 봐야 할 때는 과감하게 손해를 감수해야 위탁업체들도 신뢰를 하게 됩니다. 내 이익만 생각해서도 안되고 그렇다고 요구해야 할 사항은 요구를 해야 합니다. 저는 대부분의 경우는 내가 손해를 감수하지만 상품의 질에 대해서는 위탁업체에게 반드시 어필하는 편입니다. 그 이유는 상품의 질이 떨어지면 상품평이 나빠질 것이고 그것은 매출과 직접적으로 연결이 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겸손에 대해서 잠깐 말씀드리겠습니다. 마음과 마음은 통하게 됩니다. 무슨 뚱딴지같은 소리냐고 말하실 수도 있겠지만, 우리는 상품을 파는 것에 너무 집중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상품을 팔고 있지만 결국에는 마음을 팔고 있습니다. 마음이 먼저 움직여야 상품을 팔 수 있습니다. 그러니 결국 마음을 얻을 수 있다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마음을 얻는 길은 겸손입니다. 내가 잘났거나 못났거나 겸손이 몸에 배어있어야 합니다. 겉으로만 겸손한척하는 것은 결국 드러나게 됩니다. 진실되게 겸손해야 합니다. 진실은 통하게 되고 진실은 마음을 얻게 됩니다. 그런 사람이 성공합니다. 

 

위탁업체와의 소통이나 소비자와의 거래나 결국에는 마음을 얻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항상 겸손함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아무리 똑똑한 사람도 겸손하지 못하면 그 사람이 파는 것을 아무도 사주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해장국 가게 두 군데가 있다고 했을 때 맛은 비슷합니다. 하지만 그 해장국 가게를 어떤 사람이 운영하는 가에 따라 사람들이 발걸음을 움직이게 만듭니다. 

 

최근에는 대부분의 상품이 질은 거의 비슷한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결국 사람의 마음을 얻는 기업이 성공한다는 것이죠. 스마트스토어도 마찬가지입니다. 위탁판매를 통해 창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 생각해 보셔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꿈이 아닌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라"

 

 


함께 보면 좋은 글

 

https://zipsori.tistory.com/5

 

스마트스토어 창업 2달 매출 공개와 후기

스마트스토어 창업 2달 매출 공개 스마트스토어 창업을 2019년 12월 18일 정도에 시작한 것 같습니다. 창업하고 몇일되지 않아 첫 판매가 이루어졌을 때 정말 신기하고 기분이 날아갈 듯 아주 기뻤

zipsori.tistory.com

https://zipsori.tistory.com/12

 

스마트 스토어 재판매 2개월 쉬고 후기

스마트스토어 판매를 2개월 쉬었습니다. 위 그래프를 보시면 5월 20일 부터 7월 23일 까지 판매를 하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제 저녁 7월 24일 6시 정도 부터 다시 오픈하였습니다. 어제 5명�

zipsori.tistory.com

 

https://zipsori.tistory.com/13

 

스마트스토어 사업 5개월 운영 판매 금액 및 수익 통장내역

스마트스토어를 작년 12월에 사업자등록을 했고 본격적으로 2020년 1월부터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1월 부터 5월 까지 판매하였습니다. 2달간 판매를 하지 않은 이유는 위탁판매 상품의 질이 떨어��

zipsori.tistory.com

 

반응형